로그인회원가입마이페이지대화방IRC미니온LAB운영자에게타입문넷 RSS  접속자 : 337 (회원 246) 오늘 22,413 어제 36,135 전체 70,985,584  
총 게시물 112건, 최근 0 건
   
[종합]

게임 플레이 영상, 캡쳐부터 자막까지! 그림 17장 + 설명으로 배워봅시다!

글쓴이 : 시에스이 날짜 : 2010-11-30 (화) 17:08 조회 : 10825
글주소 : http://www.typemoon.net/info_mauethap/389
안녕하세요. C.S.E 입니다.



간단한 캡쳐 방법 및 자막 제작법을 한번 끄적거려보겠습니다.



저 역시 프로는 아니고, 그냥 취미삼아 하는 것이라서 이래저래 미숙한 부분이 많으니 굽어살피옵소서(......)







일단, 동영상 캡쳐를 위해서는 캡쳐 프로그램이 필요하겠죠?



이래저래 많은 프로그램이 있겠습니다만, 제 개인적인 추천은 바로 이것!







프렙스(Fraps) 2.7.4 버전입니다.



많은 버전이 나와있습니다만, 이 2.7.4 버전이 매우 안정적이고 성능이 좋습니다.



지금은 다 날아가버렸지만 과거 제가 동방문화첩 공략 영상을 녹화할 때 역시 이것을 썼습니다.



여기서 주의!



프렙스는 게임을 실행 시킨 다음에 실행시킵시다!



프렙스는 실행 시 현제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읽어들이고, 그 목록에서 녹화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렇기에, 녹화하고 싶은 것을 먼저 실행 한 후 프렙스를 실행시켜야 인식이 됩니다.



그리고, 어지간하면 메인 하드 디스크 (일반적으로 C 드라이버)에 설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꽤나 고성능의 프로그램인 만큼, 다른 드라이버와 연동되면 약간 성능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 그럼 프렙스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첫번째 란은 별로 그다지 볼만한 부분이 없습니다.



'Start Fraps minimized'의 경우 체크하면 실행 시 최소화 된 상태로 나타납니다.



'Fraps window always on top'은 체크 시 무조건 프랩스가 화면의 가장 위에 나타납니다.



'Run Fraps when Windows starts'는 말 그대로 윈도우 실행 시 자동 실행.



두번째 FPS 탭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이 탭은 프레임을 측정하고 표시하는 것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프레임이 표시되게 할 수 있지만, 그닥 보기 좋지 않습니다.



그림의 주황색 사각형 부분에서 제가 체크한 것 처럼 'Disabled'을 체크하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인 Movies 탭입니다.



가장 위쪽은 말 그대로 저장하는 위치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이왕이면 프로그램과 같은 드라이버에 놔두는 것이 좋겠죠.



'Video Capture Hotkey'는 어떤 키를 캡쳐 시작/정지키로 지정할 것인가에 대한 것 입니다.



게임에 따라서 적당히 정하면 됩니다.



자, 이제 중요한 부분을 보겠습니다.



첫번째는 바로 사이즈 입니다.



'Half-size'와 'Full-size'가 있는데, 전자는 정말로 크기가 작게 나옵니다.

(절반 사이즈라고 하는데, 아무래도 거짓말 같습니다)



따라서 크기를 키우면 엄청 깨져서 나옵니다. 그런고로 표시한 것 처럼 Full-size를 선택합시다.



두번째는 바로 프레임 입니다.



프레임 단위는 간단히 말하면 1/60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몇몇 멀티미디어 관련에 있어서는 다르긴 합니다만 보통 이렇게 됩니다)



즉, 이 선택사항은 1초를 0.몇초로 녹화할 것인가에 대한 선택입니다.



당연히 부드러운 영상을 위해서 그림처럼 '60 fps'를 선택하면 됩니다.



마지막, 사운드 부분은 윈도우에서 나오는 사운드를 그대로 사용할 것이므로 'Use Windows input'을 선택합니다.

(Detect best sound input을 선택해도 별 차이는 없지만 이상하게 용량이 늘어납니다)



가끔, 아래쪽의 Sound Device란이 비어있고, 또 녹음이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제어판의 소리를 선택해서 녹음탭을 선택하고나서 위 그림처럼



'스테레오 믹스'가 기본장치로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안 되어있다면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지정하면 됩니다.





자, 모든 설정이 끝났다면 지정한 키를 눌러서 녹화를 하면 됩니다.



녹화가 끝나면 다시 한번 눌러주면 녹화를 중단합니다.



기본적으로 용량별로 파일을 나눠서 저장하는데, 저 옵션으로 10분간 녹화했을 경우







이렇게 16기가나 되는 용량을 잡아먹습니다. 하드 디스크의 남은 용량을 잘 체크합시다.







자, 그럼 이 나눠져있는 영상을 먼저 하나로 합쳐야 하겠네요.



버츄얼 덥 같은 전문 프로그램도 좋지만, 여기서는 가볍게 '다음 팟 인코더'를 이용해서 합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팟 인코더를 설치한 후 실행을 시키고, 체크한 것 처럼 동영상 편집탭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 후, '불러오기'를 눌러서 합칠 파일을 전부 불러온 후, 순서대로 아래쪽 '타임라인'으로 드레그 해줍시다.



그리고 타임라인 우측 상단에 있는 환경설정을 누르면 아래처럼 나옵니다.







지금 우리가 할 일은 최대한 화질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파일을 합치는 것 입니다.



일단 가장 우측 위에 있는 저 체크부분은 간단히 말하자면 '어떤 파일로 저장할 것인가' 선택지입니다.



여러가지로 호환성이 좋은 AVI로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비디오' 탭을 누르면 코덱, 화면설정이 나옵니다.



압축방식은 저같은 경우 위에 나온 코덱을 사용했습니다만, 다른 코덱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꼭 저 코덱으로 할 필요는 없고, 다른 좋은 코덱이 있다면 그걸 선택해도 됩니다.



그리고 바로 그 아래 부분. 위 그림을 보면 '[1PASS-CBR]비트레이트 기준 인코딩'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비트레이트가 어떤 것인가. 간단히 말하면 화면과 화면이 넘어갈 때 얼마나 부드럽게 잘 넘어가는가를 설정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끔 에니메이션이나 영상을 볼 때 사각형으로 살짝 깨지거나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비트레이트가 낮아서 일어나는 일입니다.



이것을 선택한 후에는 비트레이트를 얼마로 할 것인가 바로 아래쪽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당연히 최대치로 설정해주는 것이 영상 화질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물론 선택에 비례해서 용량도 커집니다)



아래쪽의 '프레임변경(FPS)'은 당연히 위와 마찬가지로 60 Fps로 고정.



'리사이즈 필터'는 선택에 따라서 어느 정도 화질을 포기하고 속도를 올리는 선택이 가능하지만, 우리가 지금 하려는 것은 최대한 영상의 화질을 살리는 것이므로 위에 선택한 것과 같이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 화면설정에서 '화면크기'는 워본 크기 사용을 누르면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이것이 비트레이트 중점적인 인코딩 설정이라면







이것은 비디오 화질에 직접적인 중점을 둔 것입니다.



말 그대로 현제 영상 그대로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선택입니다.



자신의 영상이 프레임이 떨어지거나 한다면 비트레이트, 아니라면 비디오품질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뭐, 솔직히 큰 차이는 없습니다만, 시간에 여유가 있다면 둘 다 해보고나서 선택하는게 좋겠죠.



여기서 의문이 한가지 나올 것 입니다.



'둘 다 한번에 해주는 옵션은 없나?'



있긴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 팟 인코더에서는 파일을 합칠 경우에는 그 옵션을 지원하지 않도록 만들어놨습니다.



이유는 저도 모르겠습니다만, 만약 둘 다 선택하고 싶으시다면 버츄얼 덥 같은 좀 더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됩니다.







자, 그럼 이제 '오디오' 탭을 눌러봅시다.







다른 것은 따로 건드릴 필요는 없습니다.



제가 체크한 부분.



'압축 방식'의 경우 제가 선택한 'MPEG Audio Layer 3(VBR)'의 경우 가장 무난합니다.

(이 부분이 좀 드문 것을 사용하면 자신의 컴퓨터에서는 소리가 들려도 다른 컴퓨터에서는 코덱 문제로 안 들릴 경우가 있습니다)



음질과 샘플레이트는 위에 체크된 것 처럼 그냥 최대값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쪽의 '노멀라이저'는 그 영상의 사운드를 초기값 100을 기준으로 증폭시키거나 감소시키는 것인데,



감소는 관계없는데, 증폭의 경우 일반적으로 소리가 깨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소리가 너무 크다면, 혹은 작다면 너무 많이 건드리지 말고 약간만 조절하세요.



설정이 끝났다면 확인을 누르고 나간 후 저장할 경로를 선택하고 인코딩 시작을 눌러봅시다.







10분짜리 영상을 인코딩 하는데, 제 컴퓨터는 약 13분이 걸린다고 나왔네요.







인코딩이 끝났다면? 이제 자막을 입혀야겠죠.



그냥 택스트로 쳐서 만들수도 있지만, 자막을 쉽게 만들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제 추천은 프리웨어인 'nethe's SAMI builder'를 추천합니다.



제작자분의 홈페이지가 사라졌기 때문에, 구글 등에서 검색을 해서 찾아야 합니다.



그다지 찾기 어렵지는 않을겁니다.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일단 위쪽의 '동영상(M)'탭을 눌러서 '동영상 열기'를 선택해서 자막을 만들 동영상을 불러오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옆에 작은 창이 하나 생깁니다.







위에 체크된 부분을 보면 1256ms라고 나와 있습니다.



이걸 간단하게 풀이하자면 '지금이 영상의 1.256초 구간이다'라고 쓰여있는 것입니다.



각설하고, 이제 어떻게 하면 되느냐? 간단합니다.



영상을 보다가 이 부분에 자막을 넣고 싶다! 그럼 영상을 일시정지 시키고 메인 화면에서 제가 체크한 '자막편집(S)'탭을 누른 후 나오는 옵션을 이용해서 자막을 제작하면 됩니다.



많이 쓰는 옵션 몇개를 설명하겠습니다.







'싱크태그 넣기'는 현제 동영상이 멈춰있는 시간을 기준으로 다음 자막이 나올 때 까지 자막을 표시되게 합니다.



이왕이면 누른 후 엔터를 눌러서 넣고싶은 자막을 쓰는 것이 나중에 정리하거나 수정할 때 보기 편하겠죠?







'공백태그 넣기'는 앞에 나온 자막을 현제 동영상이 진행된 부분부터 사라지게 만들어줍니다.



만약 공백태그를 넣지 않고 그냥 놔두면 다음 자막이 나올 때 까지 계속해서 앞쪽 자막이 사라지지 않고 표시됩니다.



다음에 자막을 넣을 경우에는 그냥 바로 '싱크태그 넣기'를 다시 선택하면 됩니다.







'폰트태그 넣기'는 선택하면 글자체, 글자색, 글자크기를 설정하는 창이 나오는데, 이후 확인을 누르면



이 폰트태그 이후로 표시되는 자막은 모두 위에 설정한 글자체, 글자색, 글자크기로 표시됩니다.







'줄바꿈 태그 넣기'는 한 자막에서 원하는대로 줄을 바꾸도록 해줍니다.



예를 들어서 '안녕하세요 C.S.E입니다'라는 문장을 화면에서 '안녕하세요' 밑에 'C.S.E입니다'라고 나오게 하고 싶다면



'안녕하세요'와 'C.S.E입니다'의 사이에 커서를 두고 선택하면 원하는데로 나오게 되겠죠.







'현재 싱크 -100ms'는 선택한 부분의 자막을 0.1초만큼 자막을 빨리 나오게 하는데...



한번에 여러개를 동시에 고칠 수 없기 때문에 그다지 효율이 없습니다. 그냥 숫자를 손으로 고치는게 빠르죠.



+100ms는 반대로 늦게 나오게 하는 옵션이죠.







'폰트태그 해제'는 폰트 태그를 넣었을 경우 이 다음부터는 자막이 정상적으로 나오게 하는 것입니다.







이 옵션들을 이용해서 '자막을 넣고 싶은 부분에서 영상 정지' -> '자막 제작' -> '영상 계속 재생' -> '자막을 넣고 싶은 부분에서 영상 정지' -> (이하 영상 끝까지 반복)



이런 식으로 만들면 됩니다. 프로그램이 불안정해서 에러를 일으킬 때도 있으니 중간중간 저장을 자주 하시고,



동영상 플레이어로 동영상을 열어서 자막을 직접 확인하면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제 자막과 영상을 합치면서 동시에, 업로드 하기 편하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 아래부분 부터는 지팍스(Gpax.co.kr)에 업로드 하기에 최적화된 방법입니다.

(다른 사이트의 경우 중간중간에 자신의 업로드 방식에 따라서 변경해도 됩니다)



일단 자막파일이 영상과 이름이 같아야 된다는 것은 기본이죠?



다시 '다음 팟 인코더'를 실행합시다.







이번에는 '인코딩' 탭에서 '불러오기'를 눌러서 자막을 입힐 영상을 불러옵니다.



그리고 아래쪽 탭에서 '업로드용'을 체크. '세부설정'을 누르기 전에, 오른쪽 '예상 인코딩 결과'에서



용량 정보를 봅시다. 아직까지 세부설정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예상할 수 없다고 나오는군요.



그럼 '세부설정'을 눌러봅시다.







일단 출력선택을 위에서 선택한 것 처럼 '[FLV]플래시 비디오'를 선택합니다.



FLV 파일 그대로 올리는게 영상을 올리는 과정에서 가장 손실이 적기 때문입니다. 업로드 속도도 빠르고 말이죠.





'압축방식'은 'Flash Video1' 을 선택 (처음부터 선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에 영상을 합칠때와는 다르게 이번에는 비트레이트와 품질을 동시에 선택하는 '[2PASS-CBR]비트레이트, 품질기준 2번 인코딩'을 선택합시다.



그리고, 아래쪽에서 비트레이트를 적당히 조절해야 합니다.



여기서 비트레이트를 조절하는 이유는 바로 업로드 용량제한에 맞춰서 영상을 인코딩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개인서버라면 관계없겠지만, 지팍스 같은 무료 업로딩 사이트의 경우 영상에 업로드 용량제한이 있죠.



지팍스의 경우 100mb라고 나와있지만 사실 약 210mb 정도까지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비트레이트를 적당히 조절하면서 확인을 눌러서 아까전 제가 한번 봐달라고 한 '용량 정보'를 보면서 줄이거나 늘여서



약 200mb정도로 맞추면 적당합니다.



그 외의 옵션은 그냥 위에 나온것 처럼 설정하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이번에 업로드할 10분 정도의 영상에서는 2550정도로 하면 적당하더군요.





아, 키프레임 간격의 경우 낮추면 영상 내부의 구간에서 다른 구간으로 이동할 경우 속도가 올라갑니다만



그 대신 영상의 용량도 올라갑니다. 따로 건드릴 필요는 없지만 용량을 조절하고 싶다면 약간 건드려도 관계는 없습니다.

(미약한 차이입니다)









이번에는 '자막' 탭을 선택합시다. 그리고 상단에 있는 '영상에 자막 입히기'가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합시다. (기본적으로는 체크되어 있습니다)



뭐, 이런저런 옵션이 있고, 여러가지 효과를 줄 수는 있지만 솔직히 따로 건드릴 부분은 없고, 여기서는 글자크기만 적당히 조절하면 됩니다.



글자크기가 너무 크면 자막이 화면을 가려버리고, 너무 작으면 자막이 보이지 않죠.



저같은 경우 16이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초기 값이 아마 18이었을겁니다)



그럼 이제 확인을 누르고 인코딩을 합시다.







비록 선택은 늘었지만 영상의 크기는 줄어들었기 때문에 6분밖에 걸리지 않는군요.



인코딩이 끝나면 FLV파일로 저장되니, 한번 확인을 해주고나서 업로드를 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캡쳐, 합치기, 자막만들기, 인코딩을 전부 설명했습니다.



이 외의 질문사항은 아마 제가 답할 수 없는 사항일겁니다. 그러니 여기저기 검색을 해보시는 것을 추....(퍽!)



여튼 여기까지 보신다고 고생하셨습니다.



다음에 더욱 유용한 정보와 함께 찾아뵙도록 하....려나...?(......)





p/s: 이 게시물 및 게시물에 사용된 이미지는 타입문넷(typemoon.net) 이외에 게시되는 것을 금지합니다.

21.43 Kbytes

크루제군 2011-01-02 (일) 09:09
오오오 감사합니다
이제야 이걸 찾아보네요
언제 다시 한번 윈스로 희망의다리 매어나 올려야겠습..
댓글주소
쥬나 2011-01-03 (월) 20:50
오오, 감사합니다.

댓글주소
사과나무 2011-01-11 (화) 21:20
오 감사합니다 컴퓨터 새로 맞춘후에 한번 동영상을 찍어봐야 겠네요
댓글주소
Rberry 2011-08-08 (월) 04:32
멋진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주소
☞특수문자
hi
   

총 게시물 112건, 최근 0 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12 [종합]  Microsoft Word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 +2 link hot 아노니마스 2015-08 39614
111 [블로그]  만화 추천 블로그 link hot 아노니마스 2015-04 6590
110 [종합]  FSM 한국지부 공식 홈페이지 입니다. +10 link hot 아노니마스 2013-11 9781
109 [공지]  타입문넷 통합 공지 [12.01.04] +13 hot 광황 2012-01 20814
108 [종합]  정보통신기술용어해설 +2 link hot Vermeer 2012-03 9392
107 [작가사이트]  UC노벨 - 비주얼노벨 공모전 +1 link hot 리볼버타입 2011-09 9553
106 [종합]  미술하시는 분들께 도움될 피규어 드로잉 figure drawing 사이트 +2 hot 초장이 2011-06 11408
105 [블로그]  세계각군대의 꿈과 희망(?) 그리고 시궁창(?) 소식들을 알 수 있는 블… +5 link hot Vulcan 2011-02 12471
104 [종합]  게임 플레이 영상, 캡쳐부터 자막까지! 그림 17장 + 설명으로 배워봅… +4 hot 시에스이 2010-11 10826
103 [종합]  무료절판만화 배포사이트 J코미에 들어가봤습니다 +6 link hot 절삭기 2010-11 12677
102 [종합]  사용하기 쉬운 니코니코 동영상 음원추출 사이트입니다. +4 link hot 시에스이 2010-09 18212
101 [종합]  상상력을 자극하게 하는 그림을 만들어주는 싸이트. +2 link hot 무의미혁 2010-07 10370
100 [종합]  미드 대본, 영어 자막 관련 사이트. +1 hot River 2010-06 11414
99 [종합]  [동방 프로젝트 번역 & 창작] 환상향 8번지 +3 hot 메탈엑스쿄코 2010-05 9772
98 [공지]  타입문넷 통합 공지사항(10.06.12) hot 레존드달묘 2010-05 8540
97 [종합]  일본 라이트노벨 [영어]번역 커뮤니티 Baka-Tsuki +5 hot Highseeker 2010-02 11353
96 [블로그]  이누가미 스쿠네의 미정발 작품을 볼 수 있는 곳 hot 라티 2010-02 6967
95 [종합]  TJ 노래방에 실릴 일본노래 추천 카페 hot 하늬리 2009-10 8839
94 [종합]  드림소설용 드림메이커 사용법 +2 link hot CM.Che-rang 2009-08 12867
93 [작가사이트]  장르문학 작가의 블로그 및 홈페이지 주소 hot 진혼 2009-08 5672
 1  2  3  4  5  6  맨끝




Powered by Sir OpenCode 마이위트 DNS Powered by DNSEver.com 통큰아이
광고·제휴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책임의한계와법적고지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운영자에게  |  사이트맵(XML) 

타입문넷
SINCE
2003. 12. 25
타입문넷에 게재되는 모든 컨텐츠의 저작권은 해당 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타입문넷에 등록 된 모든 게시물의 권리와 책임은 해당 게시물의 게시자에게 있으며,
게시물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타입문넷은 일체 책임지지 않습니다.

타입문넷의 로고 및 배너는 백묵서체연구소의 0020-!백묵-갈잎체(견중) 서체를 사용중입니다.



Copyright ⒞ 2007 TYPEMOON.NET All Rights Reserved.
SSL certific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