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마이페이지대화방IRC디스코드LAB운영자에게타입문넷 RSS  접속자 : 180 (회원 138) 오늘 8,443 어제 25,969 전체 86,228,851  
오늘 부모님께 사랑한다는 말 꼭 하세요. 사랑은 과하게 전해도 독이 되지 않습니다.- 닥터 회색
자유게시판 권장사항 : 정치·시사글 금지/매너있는 신사숙녀가 되자/질문은 질문게로
총 게시물 97,954건, 최근 0 건
   

만화에서 관절기가 안 나오는 이유는

글쓴이 : 해도너무해 날짜 : 2018-08-10 (금) 15:10 조회 : 2019
글주소 : http://www.typemoon.net/freeboard/1825058
직관성이 떨어지기 때문 아닐까요?

타격기는 맞으면 아프다라는 이미지가 강하지만 관절기는 인대가 끊어지거나 비명을 통해 통해 아프다라는 이미지를 만들어야 하니까요.

거기에 종류도 다양하고 인체 구조를 잘 알지 못하면 바로 작붕이 생길테니까... 

여러가질 생각해보면 딱히 관절기를 묘사할 필요는 없어보이더군요.

거기에 일본 특유의 근성론 때문에 관절기-아프다!-하지만 통하지 않아! 이런 루트로 가버리니...

관절기 묘사가 적은 것도 이해가 갑니다.



0.79 Kbytes

한없는바람 2018-08-10 (금) 15:12
프로레슬링에서 관절기를 잘 구사하고 주로 미는 선수가 적은 것과 같을껄요
누가 봐도 이게 아프다라는 것을 타격에 비해서 공감을 얻어내기가 훨씬 힘드니까요
댓글주소
NaCN 2018-08-10 (금) 15:14
인체묘사가 정확하지 않으면 관절기 묘사가 힘들다는 점도 있겠죠.
댓글주소
드레고닉 2018-08-10 (금) 15:20
관절기를 그냥 힘으로 풀어서 찍어누르는 괴력이 많은것도 한몫 할걸요...
댓글주소
psyche 2018-08-10 (금) 15:23
강하다는 느낌이 안 듭니다.
댓글주소
솔로샷 2018-08-10 (금) 15:27
타격감이있냐는게 문제죠.

원피스의 루피를 기준으로 예를들면 고무고무 목조르기랑 게틀링중에 어떤게 인기있을까 같은느낌이랄까

보내버리는데에는 자기도 시저한테 당했으니 숨을 막는게 치명적인걸 알거구요

패기로 그냥 목 한번 콱 해버리면...
댓글주소
TZ 2018-08-10 (금) 15:34
그것도 그거고 관절기 당한 캐릭터는 전투 끝날때까지는 아무리 근성 부려봤자 낫기 전까진 그 부위 못써먹죠.
물론 타격기도 세게 맞으면 그렇게 될 수 있겠지만 관절기처럼 확실하게 못써먹게 하진 않습니다.

관절기는 아닙니다만 페제에서 세이버가 인대 다치고나서 호구버 신세된거 생각하면.....

댓글주소
린다인 2018-08-10 (금) 15:36
역동감이 없으니까요. UFC 만화라도 나오지 않는이상
댓글주소
물색의별 2018-08-10 (금) 15:40
대마법고개(소근)
댓글주소
     
     
taar 2018-08-10 (금) 16:25
타격기 따윈 화권수퇴, 서브미션이야말로 ..
댓글주소
레포링 2018-08-10 (금) 15:41
관절기하면 고확률로

이자식! 스스로 관절을 빼서!

같은 개소리가 나오기때문에;
댓글주소
루시드 2018-08-10 (금) 15:52
거는것도 어렵겠지만 회복수단이 없으면
너무 치명적이라 역전이 어려워서 그렇습니다.
댓글주소
카사키 2018-08-10 (금) 16:11
묘사의 어려움
장르가 인간만 나오는 장르가 아닌경우 상대에 따라 관절기가 통용되는지 조차 의문스러움
장르가 현실물이 아닌 경우 관절기가 큰 상처로 분류 될지도 의문
등등의 원인이 있다고 봅니다.
댓글주소
히무라 2018-08-10 (금) 16:11
1. 그리기 힘듭니다. 조금이라도 잘못그리면 그림이 영 이상해집니다.
2. 화려하지 않습니다. 대놓고 초인 레슬링인 근육맨에서도 파로 스페셜이나 일부 메인 필살기를 제외하면 꽤 수수합니다.
3. 뒤집기 힙듭니다. 관절기는 대개 제대로 걸리면 탈출이 불가능할 정도로 뒤집기가 힘듭니다.
댓글주소
미궁신군 2018-08-10 (금) 16:12
서브미션이야 말로 패왕의 기술
댓글주소
미궁신군 2018-08-10 (금) 16:12
타격기 따위 화권수퇴에 불과하다!!!
댓글주소
Smsln 2018-08-10 (금) 16:13
근육맨에선 꽤 나오죠
스구루의 초인 교살형이라던가 테리맨의 스피닝 토 홀드와 텍사스 클로버 홀드, 워즈맨의 파로 스페셜 등등
예전에 네이버에 있었던 이종격투기 만화에서도 주짓수의 관절기가 엄청 강하게 나왔죠. 주인공이 목조르기로 자기보다 훨씬 강한 상대로 이기기도 했고
댓글주소
suzan40 2018-08-10 (금) 16:17
일단 폼이 안 나서...
댓글주소
리츠베른 2018-08-10 (금) 16:23
대마법고개...
댓글주소
소설덕후 2018-08-10 (금) 16:32
그것보다는... 다리가 8개 달린 아라크네 같은 몬스터한테 어떻게 관절기를 걸어야 할지 모르기 때문 아닐까요?
댓글주소
으와하르 2018-08-10 (금) 16:40
이게 다 권왕님께서 쥬우더 필살의 암바를 씹어드신 탓입니다. 첫 끝발이 개끝발이니 도리가 있나요... 
댓글주소
     
     
psyche 2018-08-10 (금) 16:58
대신 켄시로님이 손가락 하나 찌르는 걸로 전신의 뼈가 다 부서지는 관절기(?)를 보여주십니다!
댓글주소
노히트런 2018-08-10 (금) 16:52
못그려서.

그리고 관절기는 효과에 비해 만화적 임팩트가 부족해요.
부셔져봐야 사람몸뚱이 정도인데 화려한 초능력이나 괴력으로 주변지형 부수는것에 비하면 사람들에게 시각적 효과를 그렇게 많이 볼수없죠.

이능배틀이 아직도 살아남은 이유는 그 화려하고 중2중2한 시각적묘사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관절기로 저런 화려한 시각적효과의 장르와 붙으려면 관절기로 대자연을 비틀어야할듯.
댓글주소
마나다이스키 2018-08-10 (금) 16:56
가장 큰 문제는 그리기 힘들어서 입니다. 먼저 인체에 대한 이해가 얼마나 쌓였는지, 적나라하게 보이면서 구도에 있어서 공간 배치 능력 또한 그 역량이 

그대로 보이고 적절하게 멋져 보이는 기술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고 전부 묘사하면서도 `아름답게` 보여야 합니다. 

(적절한 상황에서의 희노애락 이상의 다양한 감정 표현까지)

 일단 이렇게 까지 하려면 신인 만화가는 거의 불가능하다 생각 됩니다. 중견 만화가 중에서도 소년지 위주 작품들에서는 소년층이 원하는 방향도 아니거니와...

(간단한 몇가지 감정표현 묘사에 장풍쏘고 마법쓰고 초능력 쓰는게 더 맞는 방향이겠죠)

실제 격투기에 조금 과장한 정도의 타격연출에 관절기까지 나오는걸 원하는데다 만화로 챙겨보기까지 하는 사람들은 매니아 층이라는 생각이기에...

 그나마 좀 나오는건 바키(아랑전 포함) 정도일까요... 묘사력에 연출력도 그렇게 표현하는게 종합적인 능력을 요구하는지라 정말 정말 어렵습니다.

 그리는 종합 능력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전혀 다른 맥락이지만 `덴마`의 작가분 그림이 종합능력의 선물세트같은 느낌인데(컷묘사, 색분할능력, 인체 표현, 

인물 인상표현 등) 이 정도로 쌓을만큼 매일 노력해서 연륜이 쌓여 그만큼 타격, 관절기 묘사에 쏟아 부어야 만화 스러운 만화가 될수 있을것 같습니다.   
댓글주소
holhorse 2018-08-10 (금) 17:05
진격의 거인과 근육맨에서는 관절기가 나오던데...
댓글주소
     
     
세르얀 2018-08-10 (금) 19:34
진거에서는 관절기로 아예 팔을 뽑아버리는 파괴적인 묘사를 해서 강력함을 보여줬지만 보통 그런 관절기는 안 나오죠.
댓글주소
청풍靑風 2018-08-10 (금) 17:06
서브미션의 많은 동작 들이 인물과 다른 인물이 가려서 제대로 보이지 않게 될 것인데다 그리기 어렵기 때문일거 같습니다.
댓글주소
버밀리온 2018-08-10 (금) 17:07
만화에서 안나오는건 임팩트 있게 그리기 힘들어서 입니다.

관절기 나오는 만화 컷신 보면 보충으로 뼈가 꺽이는걸 보여주는데 그런식으로 설명을 안해주면 이해가 안되기 때문 입니다.
댓글주소
뷰너맨 2018-08-10 (금) 17:17
만화로 관절기가 잘 그려지지 않는 건 순전 관절기에 대한 묘사가 어렵기 때문 입니다.(...)

단순히 겉 모습만 그려가지곤 효과를 그려도 어디가 어떻게 망가지는 지 전달 하기가 힘들고 결국.

인체 내부를 모탈컴뱃 뼈 부러지는 연출처럼 묘사 해줘야 하는데 여기서 문제

만화가는 인체에 대한 이해는 둘째치고 뼈와 근육을 묘사하는 건 시간이 짧을래야 짧을 수 없습니다.(...) 그리는 법을 알아도 필요한 수준으로 묘사 하려면 시간도 걸리고 뼈 자체를 잘 그려주지 않으면 어색해지기 쉬워 이상하게 보이죠.-_-;

관절기는 타격기에 비해 재기불능 상태에 빠지기 쉽다던가 관절기에 당해 통증으로 얼굴이 엉망이 되지 않을 수 없다던가 하는 료나 요소가 들어가는 맛도 있죠. 어라. 이거 고문물...
댓글주소
데이워치 2018-08-10 (금) 17:18
수라의문... 정도 말고 관절기가 제대로 나오는 건 보기 힘들죠. 거기서도 사실 다양한 기술의 일부에 불과하고 그나마 브라질편에서나 좀 나왔죠
댓글주소
unclok 2018-08-10 (금) 17:49
호왕완료!

아랑전의 호왕완료가 관절기 필살기죠. 단어 그대로의 의미로 반드시 죽여버린다는 필살기(...)

동방선대록의 지령전 편 하일라이트에서도 등장했죠.

선대록......
댓글주소
화아 2018-08-10 (금) 17:55
관절기는 인간 대상입니다. 아니면 인간과 유사한 신체구조를 가진 동물 + 적정 크기까지의 동물까지는 해당되겠네요.
드래곤을 관절기로 죽이긴 힘드니 사용처에 한계가 있습니다.
댓글주소
Xiss君 2018-08-10 (금) 18:10
투시도를 따로 보여주지 않는 이상 확 들어오는 피해가 보이지 않는 탓이죠
바키처럼 과장된 근육묘사가 주가 되는 만화에서도 자주 나오지 않을 정도고
윗분들 말씀대로 그놈의 정신론으로 관절도 스스로 뽑아서 탈출하고 고통도 이겨내는 묘사가 자주 나오는 탓도 있을 겁니다
소년만화에서 근성을 빼면 허전해지니까요
댓글주소
륜니어 2018-08-10 (금) 20:03
고교철권 터프는 다른 격투 만화들과는 반대로 타격보다는 관절기의 디테일이 상당했죠
댓글주소
팡링잉X황링인 2018-08-10 (금) 20:31

아무래도 확 보이는게 없어서 그렇겠죠. 때리거나 베면 그 상태가 보이는데 관절기는 그걸 표현하기 힘드니까요

댓글주소
Booking.com
천미르 2018-08-10 (금) 20:50
딴 건 몰라도 관절기 묘사를 무슨 필살기마냥 오버스럽게 표현하는게 아닌 이상 정말 상세하게 그리려면 작가가 인체의 이해도는 물론이거니와 어느 정도 격투기 지식이 상당해야 할 것 같으니 제반 지식이 많이 필요하겠죠. 그만큼 준비도 노력도 많이 필요할 거고...

뭣보다 체격이 어느정도 비슷한 대인전이 아니면 제대로 된 효과를 못 본다는게 주 이유겠죠. 판타지 세계관 등으로만 넘어가도 용종이나 관절이 없는 몬스터 등도 많고, 반대로 SF세계관 등으로 넘어가면 기계식 관절이 360도 회전한다거나 하는 경우의 로봇들도 바글거리고[...]

ps:현대물에서도 그냥 대놓고 길거리 노상 싸움에서 관절기를 쓰는 건 정말 어렵게 나오더라고요...지면이나 벽에 맞닿는 일도 많으니 전신 슈트라도 안 입고 있으면 찰과상 투성이가 될거고, 적이 다수면 한명 제압하고 있을 때 누가 와서 후려갈기면 대략난감이고;
댓글주소
오메가 2018-08-10 (금) 22:08
그리기가 힘들죠. 예...에로계열도 cg를 돌려 쓰는 마당에 관절기를 표현하려면 미우라씨라도 gg입니다.
댓글주소
dude 2018-08-10 (금) 23:41
타격기따위 화권수퇴..
댓글주소
휘가 2018-08-11 (토) 23:53
사람대 사람이면 몰라도 기계나 괴물들과도 싸우니까요.
물리적으로 데미지를 줄수 있다는 가정하에 인간과는 전혀 다른 구조를 가진 이들에게 관절기의 유용성은 떨어지겠죠.

잡힌 부분을 분리하거나, 다관절이라거나, 피부가 독이나 고열이라거나.
여러 조건도 있는 만큼 관절기 만으로 판을 꾸려가면은 작위적이란 소리를 면하기 어렵겠지요.
댓글주소
☞특수문자
hi
   

총 게시물 97,954건, 최근 0 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97834  아무리 생각해도 찜찜하고 기분도 나쁘네요. +8 hot 고모라 7일전 1087
97833  왜 가족사진을 찍는데 그만한 돈을 받는건지 오늘에서야 깨달았습니다. +30 hot 위그드밀레니… 7일전 2108
97832  [장문] 영원한 7일의 도시 한국서버, 그 역사 (수정) +56 hot 자안 7일전 1842
97831  이상적인 코미케의 생활.JPG +51 hot psyche 7일전 2293
97830  한국에서 폰 쓰기가 이리도 힘들 줄은 몰랐네... +9 망상공방 7일전 805
97829  만화에서 관절기가 안 나오는 이유는 +38 hot 해도너무해 7일전 2020
97828  싼 게 비지떡이라고... +3 아우린 7일전 574
97827  (투정)룸메가 짜증납니다 2회째 +16 푸른마도 7일전 983
97826  또 다른 겜 하나가 망햐가는군요 +36 hot StuG42 8일전 3554
97825  이제 한차례의 더위가 끝나가고 있습니다. +4 익설트 8일전 828
97824  이게 굴러온 돌이 박힌 돌 빼낸다고 하는 걸까요. +17 hot 렌코가없잖아 8일전 1670
97823  불량식품을 먹는 이유와 흑역사가 이젠 우리말인가... +15 hot 볼코프레보스… 8일전 1572
97822  호주에 갔다 온 뒤 제가 사는 동네보다 시골이 더 많이 변한 것 같습니다. +1 망상공방 8일전 501
97821  몬스터 헌터 워얼드가 곧 오픈합니닷 +16 link 말보르기니 8일전 984
97820  놀기 시작하니까 한도끝도없이 늘어지게 되네요. +3 허무공 8일전 575
97819  한국인으로써의 나인가 아니면 가족의 중에 한명으로써의 나인가. +1 해도너무해 8일전 810
97818  게임에 돈을 너무 많이썼네요. +4 마존 8일전 885
97817  Q. 캐피탈리즘 호 하는 만화가 이세계에 떨어진다면? +16 hot 어디가서자고… 8일전 1278
97816  다음주 월요일날 군대갑니다. +24 나일세 8일전 605
97815  사람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는다더니... +8 hot CNBlack 8일전 1249
처음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Powered by Sir OpenCode 마이위트 DNS Powered by DNSEver.com 통큰아이
광고·제휴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책임의한계와법적고지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운영자에게  |  사이트맵(XML) 

타입문넷
SINCE
2003. 12. 25
타입문넷에 게재되는 모든 컨텐츠의 저작권은 해당 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타입문넷에 등록 된 모든 게시물의 권리와 책임은 해당 게시물의 게시자에게 있으며,
게시물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타입문넷은 일체 책임지지 않습니다.

타입문넷의 로고 및 배너는 백묵서체연구소의 0020-!백묵-갈잎체(견중) 서체를 사용중입니다.



Copyright ⒞ 2007 TYPEMOON.NET All Rights Reserved.
SSL certificates